본문 바로가기

생활톡톡

나무에 핀 연꽃 - 목련

 

 

목련이 활짝 피었다가 이제 꽃잎도 하나 둘씩 떨어지면서 지기 시작하네요.

 

목련 꽃봉오리는 신이(辛夷)라고 하여 약으로 쓰기도하고,

꽃봉오리를 말려 차로 마시기도 한다.

 

 

백목련보다 좀 늦게 피는 자목련은 지금이 절정이네요.

 

중국이 원산지인 목련에는 보통의 꽃들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있다.

보통의 꽃들은 햇살이 따뜻한 남쪽을 향해 피지만

목련은 찬 바람 부는 북쪽을 향해 피어난다.

 

여기에는 전설이 전해내려오는데,

 

옛날 옥황상제의 예쁜 딸이 다른 총각들에게는 관심이 없고, 오직 북쪽 나라의 왕만 사모했다. 옥황상제의 딸은 북쪽 나라 왕이 결혼한 것도 모르고 아버지의 정략적 결혼에 염증을 느껴 집을 나가 그를 찾아 나섰다. 딸은 그곳에 도착한 뒤에야 그가 결혼한 사실을 알았다. 그녀는 충격을 받아 자살하고 말았다. 북쪽 나라 왕은 옥황상제의 딸이 자신을 사모하여 죽은 것을 알고 장사 지낸 후, 자신의 아내인 왕비마저 죽여 같이 장사 지냈다. 이 소식을 들은 옥황상제는 그들을 가엽게 여겨 두 사람의 무덤에서 각각 꽃을 피게 했다. 공주의 무덤에서는 백목련이, 왕비의 무덤엔 자목련이 피었다. 그 뒤로 두 목련의 꽃봉오리가 모두 북쪽을 향했으며, 같은 자리에서 피지 않았다.